오늘은 CD Rom에 Write를 하는 작업을 기록합니다.


한가지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윈도우10 설치용 CD를 굽는것이 아니라 윈도우 10에서 CD를 굽는 것입니다. 

아!... 요즘 윈도우 설치도 CD보다는 USB로 하죠... 그렇죠....



흔히 예전에는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어렵게어렵게 CD를 구웠던 것 같은데 이제는 몹시 쉽게 작업이 진행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먼저 준비물은 CD-R / CD -WR와 CD입니다. 또한 CD 를 구울 수 있는 CD/DVD드라이버가 있어야 합니다. 확인은 장치관리자에서



<사진 0> 준비물 1 CD RW드라이버

장치관리자는 윈도우10 기준으로 Windows key + X , M을 누르면 실행 가능합니다.



<사진 1> 준비물 2 CD-R 


흔히 말하는 공씨디 입니다. 요즘은 USB도 훨씬 더 싸고 편하게 나오기 때문에 굳이 사용하지 않는 녀석이네요.


머지않아 플로피 디스크처럼 영영 사라질지도 모르겠네요...



준비물이 준비되어 있다면 본격적으로 작업 과정을 기록하겠습니다.


<사진 2> CD에 복사할 파일을 선택하기

파일을 선택하고, 위와 같이 공유 Tab > 디스크에 굽기를 눌러줍니다.



<사진 3> 디스크 굽기 1

이름을 정하고 아래와 같이 작업을 했습니다. 윈도우 xp이하의 PC는 아니지만 PC환경이 워낙 낮아서 안정적인 환경을 위해 저는 아래의 옵션을 선택하였습니다.



<사진 4> 디스크 굽기 2

사진 3에서 다음을 누르면 위와 같이 복사를 진행하는 것 같은 복사준비 진행창이 나타납니다.



<사진 5> 디스크 굽기 3

복사 준비가 진행중이면 위와 같이 CD안에 복사가 된 것 처럼 투명한(잘라내기 된 것 같은)아이콘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진 6> 디스크 굽기 4

윈도우 10에서는 위의 사진 우측 하단과 같이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사진 7> 디스크 굽기 5

CD창이 열린 위와같은 윈도우 탐색기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디스크에 굽기(T)를 선택합니다.



<사진 8> 디스크 굽기 6 - 정보입력 및 기록속도 설정

디스크 제목은 CD를 넣었을 때 바로 보이는 이름이며, 기록속도는 말 그대로 쓰는 속도입니다. CD를 한창 사용할 때에는 저 속도가 빨라야 좋은 CD 롬이다 했지만 쓸 때에는 혹시 모를 문제에 대비해 가장 느린 기록속도로 쓰는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합니다.



<사진 9> 디스크 굽기 7 - 진행


<사진 10> 디스크 굽기 8 - 진행 2


지금 쓴 CD의 경우 대략 400MB를 쓰는데 3분이 걸리지 않습니다. 저는 가장 느린 10x로 기록중입니다.



<사진 11> 디스크 굽기 9 - 기록 완료




<사진 12> 디스크 굽기 10 - 끝

저의 경우는 끝나니 바로 CD가 톡 하고 튀어나왔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윈도우10에서 CD굽는법을 알아봤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