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특정 업무를 진행하던 중, 예전에 얼핏 찾아보고 만년달력을 만들면서도 고민을 해 보지 않았던, 음력과 양력의 전환 중 먼저 음력일자를 양력일자로 전환하는 알고리즘을 정리하고, UiPath에서 간단히 구현 해 본 것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은 앞으로 이 문장이 있는 한 가능 한 꾸준히 확인 및 수정을 진행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가장 마지막에 최종 수정 일시를 기록하겠습니다. 양력과 음력, 윤일, 윤달, 윤년등에 대한 가장 깔끔하고 보기 좋은 정리를 해 두는 것을 목표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가장 기본이 되는 음력, 양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양력

 

양력(태양력)은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주기(365.2442일)를 12달로 나눠 만든 력법입니다.

 

1-1) 윤년

 

양력에서 윤일이 들어 있는 해 

 (출처 : 위키백과)

 

 

1-2) 윤일

지구의 공전주기에 따른 일수 차이발생을 줄이기 위해 윤년에 추가되는 2월 29일

 

윤년에 추가로 있는 2월 29일 이라고 정의를 제가 해 보았습니다.

4년에 한번 추가된다고 알고 계시면 평생에 한번 틀릴까 말까 할 것이고, 정말 오래살고 타이밍이 맞아야 살면서 2번 아닐것입니다. 양력 역법의 만년달력을 만들 때 윤년을 판단하는 규칙이 아래와 같았습니다.

 

판단 대상 년이 4로 나누어 떨어지는가?

판단 대상 년이 100으로 나눠 떨어지는가?

판단 대상 년이 400으로 나눠 떨어지는가?

 

여기서 4로 나눠 떨어지지 않으면 평년,

4로나눠 떨어지면서 100으로 나눠 떨어지지 않으면 윤년,

 

 

 

 

2. 음력

 

음력(태음력)은 달이 지구를 공전하는 주기(평균 29.53059일)를 기준으로 1달을 새는 력법입니다.

 

2-1) 큰달과 작은달

 

 

 

 

 

 

3. 두 역법간의 관계

 

3-1) 메톤주기

 

메톤 주기(Metonic cycle)는 태양력(solar calendar)과 태음력(lunar calendar)이 거의 완전히 일치하는 주기로 19 태양년(tropical years)에 해당한다. 이것은 태양년(tropical year)과 의 회합월(synodic month)의 최소 공배수와 거의 일치한다. 엔네아데카에테리스(Enneadecaeteris)라고도 하는데 이 낱말은 19년을 뜻하는 그리스어 낱말로부터 유래한 것이다.

기원전 433년에 그리스의 천문학자 메톤이 메톤 주기를 발견하였다.[1] 중국에서는 이보다 훨씬 앞선, 춘추시대(기원전 770~403)에 속한 기원전 600년경에 이 19년 순환주기를 발견하였는데, 이 순환주기를 장법(章法)이라 부르고 역법에 사용하였다.[1] 19년 7윤법이라고도 하였다.[1]

출처 : 위키백과

메톤 주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메톤 주기(Metonic cycle)는 태양력(solar calendar)과 태음력(lunar calendar)이 거의 완전히 일치하는 주기로 19 태양년(tropical years)에 해당

ko.wikipedia.org

 

 

 

즉, 양력에서의 1달과 음력에서의 한달의 경우는 아예 일 수 부터 다른것이죠.

 

 

 

 

 

 음력과 양력의 전환, 간단히 함수 하나로 지원이 될 것도 같은데, 국가별 음력달력 클래스에도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기 구현된 함수는 없었습니다. 먼저 변환을 하는 알고리즘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 음력에 관한 용어들의 정의 및 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양력은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약 365.2422일을 12개월로 나눈 역법이다.

즉 365일로 4년이 지나면 0.2422일이 쌓여서 거의 1일(0.9688일)이 되는데, 이렇게 4년마다 1일을 추가하면, 0.0312일 정도가 또 모자랍니다.  

 

먼저, 양력에서 중요한 것은 윤년입니다. 윤년은 윤일을 갖는 해로, 2월이 윤년이 아닌 경우는 28일까지 있지만, 윤년인 경우는 하루를 더해 29일이 됩니다.

 

그러면 윤년도, 윤일도 간단히는 설명을 했으니, 윤달에 대해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먼저 윤달의 정의와 문화적 의미등에 대해서 찾아본 내용입니다.

 

윤달(閏달) 또는 윤월(閏月)은 역법과 실제 우주년 또는 계절년을 맞추기 위해 여분의 날이나 달을 끼우는 달이다. 우주년이나 계절년은 정수 개의 날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한 해에 (1년 5시간 48분 46초) 정수 개의 날이 들어 있는 역법에서는 하루(윤일) 또는 한 달(윤달)을 적절한 시기에 끼워서 이를 보정한다. 이러한 보정법을 치윤법(置閏法)이라고 한다.           

 출처 : 위키백과

 

즉, 양력과주기를 맞추기 위해서 대략 19년에 7개의 월을 추가하고, 그 추가되는 월도 규칙이 명확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아니 그 사이의 특정 순열의 규칙이 쉽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음력과 양력의 변환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아래의 몇곳이 있습니다.

 

 

 

한국 천체문화연구원 - https://astro.kasi.re.kr/life/pageView/8

음양력변환계산 | 생활천문관 | 천문우주지식정보

양력에 해당하는 연월 숫자를 입력하여 음력날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화면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그 외 부가정보 순으로 나타납니다. 검색하기 다시작성 음력에 해당하는 연월 숫자�

astro.kasi.re.kr

 

https://superkts.com/cal/lunar_solar/

음력을 양력으로 변환 계산

음력을 양력으로 변환해 보고싶으신가요? 당신의 소중한 음력을 양력으로 간편히 변환해 드립니다. 당신은 소중하니까요 ^^*

superkts.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