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 케스트 레이터에서 받아서 쓰는 Credential 이 아닌 윈도의 기능으로 제공하는 Credential(자격증명)을 통한 보안 로그인 작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정확히는 아래의 2가지 작업을 정리하였습니다.

 

 - 1. Windows에서 Credential 추가하기

 - 2. UiPath에서 활용 살펴보기

 

 

해당 내용이 필요한 경우는 먼저 다음과 같습니다.

 

-> 비밀번호가 공개되면 안 될 때

 

너무나 당연하고 간단하고, 허무한 이유입니다. 사실 간단한 시범사업이나 PoC의 경우에서도 Credential 처리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지만 뭔가 간단히 Text로 로그인을 해 보는 정도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은 듭니다.

 

보안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아니라, Credential! 제대로 당연히 처리해야 되니까 그럼 그만큼 더 신경을 써 주시길.... 뭔가 Input은 적은데 많은 Output을 바라는 사람들은 없길 바랄 뿐입니다.

 

먼저 Credential을 추가하는 방법은 액티비티로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해당 부분은 프로젝트 소스상(정확히는 구현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액티비티의 Password라는 Property값)에서 결국에 비밀번호가 노출되기 때문에 직접 Windows기능을 이용하여 Credential을 생성하고 사용하였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윈도에서 Credential을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Windows에서 Credential 추가하기

 

먼저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을 클릭합니다.

 

붉게 표시한 자격증명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아래의 한 과정을 넘기려면 여기서 바로 Windows 자격 증명을 클릭합니다.

 

 

 

아니면 이 단계에서 Windows 자격 증명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래 큰 상자로 표시한 부분이 저의 Windows10에 등록되어있는 일반 자격증명이며, 파란 글씨로 표시된 일반 자격 증명 추가를 클릭합니다.

 

 

 

일반자격 증명을 추가합니다.

일반 자격증명 추가에는 3가지 항목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 주소 : 그냥 이 자격증명의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Windows10에서 추후에 수정이 안되니 간단하고 기억하기 쓰기 쉬운 것으로 지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사용자 이름 : 주로 Credential로 관리하는 계정, 계정 이름, 메일 주소, ID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암호 : 설명이 필요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된 문자열로 저장이 됩니다.

 

 

위와 같은 과정으로 특정 사이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Credential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을 하셨다면 사용을 하시면 되고, 해당 방법으로 등록된 Credential을 UiPath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2. UiPath에서 활용 살펴보기

 

먼저 해당 내용에 대한 정보 문서 URL을 전달받았는데 해당 URL을 남겨둡니다.

https://www.uipath.com/kb-articles/how-to-work-with-windows-credentials

 

How to work with Windows Credentials

Work with Windows Credentials in UiPath. Train and design robots that drive the user interface like humans. Automate rule based business and IT processes

www.uipath.com

위에서 보여주는 Add Credential 액티비티는 활용을 해 보지는 않았지만 사용방법이 위의 문서에 잘 나와있습니다.

 

 

Get secure credential 액티비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패키지를 추가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UiPath.Credential로 검색을 해 보면  UiPath.Credentials.Activities가 있습니다.

 

 

패키지 설치 후에는  Get secure credential 액티비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부터는 제가 UiPath로 구현 중인 Process에서 Credential을 활용한 것을 남겨보았습니다.

 

우선 Get secure credential 액티비티입니다.

기기에 등록된 credential 정보를 가져옵니다. Credential Type도 있는데, 위에서 추가한 Credential의 경우 일반 자격 증명으로 추가하였으므로 Credential Type은 Generic으로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Type은 해당 Credential의  인터넷 또는 네트워크 주소로 입력했던 값입니다. 간단히 Credential 이름이라고 취급했습니다. 

 

Output에는 해당 Credential에 저장이 된 사용자 이름과 암호가 반환되며, 사용자 이름의 경우 String, 암호의 경우 SecureString 형으로 반환이 됩니다.

 

 

 

 

반환된 SecureString형의 암호를 타이핑해주는 액티비티 Type Secure Text

보안 문자열(SecureString)형의 암호를 입력해주도록 하려면 Type Secure Text 액티비티를 사용하면 됩니다.

 

간단히 저의 경우는 카카오 계정의 Password를 입력하는 것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Windows Credential 등록 및 UiPath에서 Windows Credential을 활용하여 계정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정리를 마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