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주 강의와 달리 10시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  1  ========================================

[ 10 : 00~ 10 : 58 

 

 

간단히 지난주 강의 내용을 훑어보고 오늘 강의를 시작하셨습니다.



복습 후 switch ~ case문에 대해서 수업을 하셨습니다. 


break문에 대해서도 함꼐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요즘은 성능이 좋아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지만, if ~ else if~ else문의 경우에는 조건식이 많아지면 모든 조건을 비교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지고, 그를 보완할 수 있는 것이 switch ~ case문 이라고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실습을 간단히 해 보고, 반복문으로 넘어갔습니다.



반복문


 프로그래밍에서 없어서는 안될 문법이라고 하셨습니다. if문, 조건문과 비교를 하면 조건이 만족되면 그 {}안의 문장을 수행하는 것은 같지만 반복문의 경우 조건이 만족하면 {}안의 문장을 계속 수행합니다.



<사진 1> 구구단 프로그램 작성



<사진 2> do while을 사용한 구구단 



do while문의 경우 한번은 문장이 반드시 수행이 되기 때문에 초기값을 받아 비교를 한다거나, 초기 한번 문장을 수행시킬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사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저도 실무상에서 활용을 많이 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  2  ========================================

[ 11 : 06~ 11 : 58 

 

 

구구단 출력 후 


반복문에서 무한루프, 즉 반복 조건이 계속 참인 무한히 반복되는 문장이 있는데 그러한 것은 순차적 프로그래밍에서는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프로그래밍에서는 실제로 이와같은 프로그래밍 방식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셨습니다.


do while문과 for문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겠다고 하셨습니다.


while문과 for문의 비교를 통해서 for문의 동작 원리를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사진 1> For문 강의자료 추출



<사진 2> For문을 이용한 구구단 출력



========================================  3  ========================================

[ 12 : 12~ 12 : 59 

 


continue문과 break문에 대해서 수업을 이어 하셨습니다.



간단한 개념을 고 스톱 게임과 비교하시면서 Go는 continue를, Stop은 break를 갖고 비유해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continue의 경우는 해당 문장을 만나면 다시 반복문의 처음으로 돌아가 특정 조건을 넘어가는 기능, skip기능을 구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break문은 무한루프를 돌게되는 반복문의 특정 조건에서 종료를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진 1> break문의 기본 원리



<사진 2> continue문의 기본 원리


<사진 3> continue문 활용, 짝수단만 출력하는 프로그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