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GitHub Desktop의  Tutorial Repository 생성 및 간단한 활용을 GitHub Desktop에서 지원하는 부분을 따라 진행해 보았습니다.

 

 

GitHub Desktop을 열어 아래의 화면 푸른색 버튼 Create a tutorial repository를 클릭해줍니다.

 

 

저장소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상태 확인창이 열립니다.

 

 

저장소 생성이 완료되면 보시는 것과 같이 창의 우측에 Get started로 시작하기의 순서가 표시되며, 아래의 작업은 그 순서에 따라 튜토리얼 저장소를 생성하고 간단하게 Commit과 pull을 진행한 과정입니다.

 

 

먼저 Text Editor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Notepad++는 외부 편집기로 인식을 정확하게 하지 못해서 GitHub Desktop에서 권장하는 Atom을 설치하였습니다.

 

 

 

 

아래는 GitHub Web page에서 새로 만든 튜토리얼 저장소를 확인해 본 화면입니다.

 

 

 

 

새로 브랜치를 만들어 줍니다. Hot Key는 Ctrl+Shift+N입니다.

 

 

 

새 브랜치의 이름을 지정해줍니다.

 

 

 

위의 Current Branch를 위에서 생성한 브랜치로 골라줍니다.

 

 

 

 

그리고 튜토리얼 저장소를 외부 텍스트 편집기로 아래와 같이 열어줍니다. 

 

 

저는 이 화면을 캡쳐할 때에는 Atom이 없었으며, 그래서 Atom을 설치하였습니다.

Atom의 경우 설치가 정말 간단하여 과정을 확인할 필요도 없지만 진행 과정이 궁금하시면 15초 정도면 아래의 포스팅에서 훑어보실 수 있습니다.

 

2020/06/19 - [도구(Tools)] - [Atom] 편집기(Editor) Atom 설치

 

[Atom] 편집기(Editor) Atom 설치

먼저 오늘의 주제, Atom이라는 도구의 설치를 진행해보겠습니다. Github Desktop에서 다른 Text Editor를 지원한다고 하면서 Notepad++을 쓸 수 없어서 설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해당 �

newstory-of-dev.tistory.com

 

 

 

먼저 위의 캡쳐이미지에서 표시한 Download Atom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Atom 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갈색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받아 설치를 해 줬습니다.

 

 

 

외부 편집기가 연결되면 위와 같이 3번 Edit a file단계에서 편집기를 열 수 있고, 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 URI 핸들러를 등록할지 확인창이 떴는데 Yes를 클릭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Text를 수정해보기 위해 맨 마지막에 "??"를 추가하였습니다.

 

 

 

GitHub Desktop에서도 위와 같이 서로 다른 부분을 비교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tortoise SVN이 익숙한 저에게는 코드를 위아래로 나눠 비교를 해 보여주는 것이 익숙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코드의 양이 많아질 경우에는 좋지 않을 듯해 보였습니다.

 

 

Commit을 하기 위해 1,2 부분을 채워주고 3번 표시한 Commit to NewBranch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Ctrl + P 또는 위의 Push 버튼을 눌러서 Publish 해줍니다.

 

 

 

 

Ctrl + R로 Pull(Request)를 처리할 수 있으며 이 작업을 해 보면 튜토리얼이 끝납니다.

 

SVN만 5년 넘게(약 7년) 사용을 했던 개발자로, 많은 부분이 익숙하지 않아 용어는 추후에 SVN과 비교하여 하나하나 올려 정리를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GitHub Desktop Tutorial Repository 생성 과정을 보여드렸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