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을 하면 할 수록 형상관리의 중요성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의 규모가 커지거나 프로젝트의 인원이 많아지면 많이질 수록 무시할 수 없습니다.


Tortoise SVN은 git과 같이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형상관리 프로그램의 하나입니다. 형상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파티션 변경 URL변경등을 하여 서버(코드를 관리하는 컴퓨터)에 경로의 변화를 초래하는 사건이 발생 할 경우 아래의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로컬 드라이브에 개인코드관리하던 프로젝트가 SSD로 메인 드라이브를 교체하면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문제를 막는 방법으로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는 하나의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고정적으로 잡아서 관리를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겟 레퍼지토리가 공유폴더로만 설정되어있다면 간단하게 처리를 할 수 있는 문제이지만 서버의 변화에 전적으로 맞춰야 하는 경우라면 아래의 방법을 활용하여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경로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저의 경우를 확인해보니 F드라이브로 잡혀있는데 그 드라이브가 SSD를 추가로 설치하면서 H드라이브가되었습니다.


그래서 설정값을 간단하게 바꾸어 주면 되지 않을까 여기저기 찾아 보았습니다.


SVN의 설정에서 간단하게 고쳐보고 싶었지만 우선 저는 실패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딘가 경로를 저장하고 있는 파일의 내용을 찾아보았습니다.


검색한 키워드는  "F:"로 하였습니다.


파일은 아래의 파일을 찾아서 



.SVN폴더 폴더 숨김을 해제하여야 해당 반투명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c.db라는 파일이 눈에 띄는데요, 해당 파일을 notepad++이라는 편집기로 열어보았습니다.


열어보니 알아볼 수 있는 내용은 극히 일부분인 것 같습니다.


F:로 되어있는 부분을 찾아보았습니다.


찾아바꾸기! F:으로 되어있는 모든 부분을  H:으로 변경하는 작업입니다.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Log를 불러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