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Path Insights 설치 실패한 기록을 남겨봅니다.

성공한 기록도 중요하겠지만 실패한 기록도 의미가 있으며, 다른 분들은 제가 들였던 시간만큼 들이지 않고 실패를 피해 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저와 유사한 방법으로 혹시 성공하신 분이 있다면 언제든 알려주세요. 

 

당장 수정하거나 성공방법을 따로 포스팅도 하겠습니다.

 

 

우선 UiPath Insights가 무슨 솔루션이냐 하면!?

 

UiPath에서는 자동화 성능을 분석하는 도구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즉, RPA가 실제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자동화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구현하였는지, 자동화 전략이 고객사에 수익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내장된 강력한 분석 기능을 통해 파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로봇 및 프로세스 성과분석 및 측정

2. 자동화를 통해 절감되는 시간과 비용 수치화

3. 주요 이해 관계자와 대시보드 및 리포트 공유

4. 중요 KPI, 이벤트 및 이정표 예측

 

 

이런 유용한 기능의 도구를 설치하고자 했지만 실패한 이유와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결론은 위에서 이야기도 했고 제목에도 적힌 것처럼 "실패!"입니다.

 

그럼 실패한 이유, 지금 설치 테스트 환경에서 바꾸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Orchestrator 설치 기기와 별도의 Insights를 구축할 환경 필요.

 

 

Insights의 설치 전 필요한 사전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UiPath Orchestrator 설치
2. Insights Feature 설치
3. Orchestrator SSL인증서를 Insights 설치 기기에 복사

 

 

 

설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Orchestrator의 경우 별도의 포스팅에 설치를 하는 과정을 정리했으니 필요하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2/25 - [UiPath] - [Orchestrator] Window 10에 설치하기

 

 

 

 

 

 

Insights Feature 설치

 

 

 

Insights Feature를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해당 작업은 Orchestrator 환경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cmd창에 Orchestrator 설치(~.msi)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을 먼저 합니다.

 

그 후 아래의 명령을 입력합니다.


> UiPathOrchestrator.msi ADDLOCAL=InsightsFeature DB_INSIGHTS_DATABASE_NAME=UiPathInsights DB_INSIGHTS_SERVER_NAME=laptop-d9rpcp7i DB_INSIGHTS_USER_NAME=sa DB_INSIGHTS_USER_PASSWORD=tes****** DB_INSIGHTS_AUTHENTICATION_MODE=SQL 

 

붉은색 부분은 설치 환경 구성에 따라 적절한 변경이 필요합니다. 

 

 

명령을 수행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 중인 모습입니다.

 

 

 

 

Insights Feature를 설치작업 후 UiPathInsights라는 DB가 생겼습니다. 테이블 구성은 Orchestrator 보단 단조롭습니다.

 

 

 

Orchestrator 웹페이지에서 로그인 창이 보이면 위에 표시한 Change를 클릭해줍니다.

 

 

Orchestrator 로그인을 하는 부분에서 한참 애를 먹고, Insight설치 시 Orchestrator 인증정보 입력하는 부분에서도 조금 시간을 지체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기본으로 설정된 user와 tenant에 대한 정보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죠.

 

 

Tenant name은 host로, Username은 admin으로 그리고 여기서의 Password는 Orchestrator 설치 시 입력한 Password입니다. 

 

 

 

 

 

 

 

 

Insight의 설치 과정

 

 

 

 

그럼 Insight의 설치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설치 환경에 문제가 발생하여 설치가 정상적으로 91%까지 진행되다가 롤백이 진행되었으며, 전체적인 과정은 캡처이미지를 통해서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설치 시작 스플래쉬 이미지입니다.

 

 

 

 

라이선스 계약 검토 화면입니다.

 

 

 

 

설치 환경의 기기를 하나로 쓰다 보니 발생한 첫 문제였습니다. Orchestrator와 Insights 모두 443 포트를 사용하는 설치 기본값 설정으로 Insights를 설치할 때는 임의로 포트를 변경하였습니다. 어찌 보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한 기기에 설치하기 해결이 되지 않아 불안한 사항이므로 남겨두겠습니다.

 

 

 

 

UiPath Insights용 DB정보를 입력해줍니다. 

 

 

 

Orchestrator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처음 Orchestrator에 로그인하는 사용자 정보를 입력했을 때 Error가 발생했습니다.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로 한글 번역된 내용과 영문의 호스트 Admin인증 부분의 첫 입력항목이 헷갈리게 되어있습니다. 확인 결과 저는 값은 admin으로 user name 입력하였고, PW는 Orchestrator 처음 설치 시 입력했던 tenant PW를 입력하였습니다.

 

 

인증정보를 확인하는 중입니다.

 

 

Orchestrator의 DB정보를 입력해줍니다.

 

 

 

 

 

메일서버 설정이 필요하다면 입력합니다. 

 

 

 

 

설치가 진행 중입니다. 여기까지 되었을 때 문제가 없이 설정값들이 입력되어 설치가 끝났구나 싶었습니다.

 

설치 로그 확인 결과 여기서부터 약  20분 소요되었습니다.

 

 

 

조금씩 진행이 되었네요.

 

 

 

 

91프로까지 보고 잠시 메모하고 있었는데 %가 줄어 보니 패키지 롤백이라는 상태 메시지가 보였습니다.

 

 

 

결국 설치는 실패했고 설치 로그도 보고 재시도도 2번 해 봤지만 오늘은 더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실패 시 확인할 수 있는 로그는 이렇게 표기됩니다.

 

 

 

비록 실패하였지만 대략적인 Insights의 설치 과정을 보여드렸으며, 오늘은 여기까지 정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