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에서 사용자를 추가해야하는 상황은 여러 경우가 있겠지만, 하나의 DB서버에서 여러개의 DB 인스턴스를 만들어 서로 다른 서비스를 운영중이거나, 같은 서비스라도 다른 고객사에게 서비스를 한다거나 하는 경우에 서로 다른 인스턴스를 통해서 DB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서로 다른 사용자를 만들어, 특정 DB인스턴스에만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한다거나, 아니면 많은 개발자와 관리자, 운영담당자 등이 DB를 볼 때 DB사용자 역할 자격에 따라 해당 자격에 맞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제한을 할 수도 있습니다.

DB 서버에 새로 사용자를 추가하는 순서를 정리하였고, 그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진 1> 새 로그인

보안 > 로그인에서 우클릭을 해 새 로그인 메뉴를 선택합니다.

 

<사진 2> 로그인 신규 - 창 정보 입력

인증 종류를 선택하고 SQL인증인 경우 위와 같이 로그인 이름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왼쪽에 보이는 페이지 선택에서 추가로 더 많은 정보들을 입력할 수 있으며, 저는 먼저 계정을 만들고 수정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사진 3> 속성

생성된 계정을 우클릭 하여 속성을 눌러줍니다.

 

<사진 4> 서버역할 설정

왼쪽에 보이는 페이지 선택에서 서버 역할을 고르고 public 항목에 체크합니다.

 

<사진 5> 사용자 매핑

왼쪽에 보이는 페이지 선택에서 사용자 매핑을 고르고 생성한 사용자를 선택한 후, 해당 계정의 멤버자격을 체크해줍니다. 멤버자격별 권한은 사진 7에 잘 나와있습니다.

 

 

<사진 6.>상태 설정

상태설정 값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 값을 변경하지 않고 확인하였습니다.

 

<사진 7> DB역할 맴버 자격별 권한

<사진 5>에서 사용자 매핑시 선택하는 멤버자격별 권한에 대한 안내입니다. 생성하는 계정의 성격에 맞게 알맞은 권한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진 8> 권한 없는 DB연결 시도 시 Error

제가 계정을 생성한 경우는 특정 사용자에게 특정 DB인스턴스만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으며, 그 사용자가 다른 DB인스턴스에 접근을 하려고 했읋 때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보여주는 Error Message입니다.

 

 

SQL Server DB 사용자 생성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