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2017에서 SSMS 2017 버전을 통한 백업스케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하겠습니다.

 

 

<사진 1> 유지 관리 계획 마법사 메뉴의 위치

서버의 메뉴를 확장하여 관리 > 유지 관리 계획에서 우클릭하여 메뉴에 2번째 항목인 유지 관리 계획 마법사(W)를 클릭하여 유지 관리 계획 마법사창을 열어줍니다.

 

<사진 2> 유지 관리 계획 마법사 실행 초기화면

 

 

<사진 3> 계획 이름 및 설명 설정하기

 

<사진 4> 계획에서 수행할 작업 설정

Backup을 설정할 예정이므로, 위에 표시된 항목중 필요한 항목을 선택합니다.

 

<사진 5> 테스크 실행 순서를 설정

테스크가 여러개 있다면 순서를 설정할 수 있는 창입니다. 하지만, 지금 설정하는 상황은 한가지, DB 전체 백업에 대해서 예시로 보여드리는 화면이라 순서의 의미도 없고 설정도 불가능 합니다.

 

<사진 6> DB백업 설정 1 - 일반 Tab

 

 

<사진 7> DB백업 설정 2 - 대상 Tab

 

<사진 8> DB백업 설정 3 - 옵션 Tab

 

<사진 9> DB백업 설정 4 - 옵션 중 압축설정

 

<사진 10> DB백업 설정 - report 경로설정

리포트는 대단한 것은 아닐 수 있지만 Backup작업 이후 해당 테스크의 수행 결과 및 정보들이 저장되는 Text파일입니다. 해당 파일이 생성되는 위치를 지정하여, 백업이 됬는지 문제가 있는지 결과를 확인하는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는 확인한 리포트는 삭제하여 Backup을 확인한 여부또한 확인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사진 11> DB백업 설정 완료 화면

다른 Wizard창 처럼 생성(설치)같은 과정의 시작 전에 설정한 옵션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마침 버튼을 누를경우, 백업 스케줄이 생성됩니다.

 

<사진 12> DB백업 설정 진행화면

 

 

<사진 13> DB백업 스케줄 설정 확인

 

위와 같이 Test라는 이름의 새로운 스케줄이 생성되었습니다. 위에 표시한 하위 계획의 달력 버튼을 눌러 하위계획의 작업일정을 설정하겠습니다.

 

 

<사진 14> 해당 스케줄의 하위 계획 설정

반복작업을 하고싶다면, 첫 표시 부분의 일정 유형을 되풀이로 설정하고, 되풀이 빈도를 일단위 백업이면 일별,  주단위면 주별, 월단위면 월별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일별 빈도, 즉 스케술이 실행 될 때의 시간단위 빈도는 그 아래의 일별 빈도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을 설정하고 일간 스케줄의 경우 2일 안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주간 또는 월간 스케줄의 경우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고 설정이 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과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15> 스케줄 테스크 실행하기

 

<사진 16> 스케줄 테스크 실행 결과 확인

위와 같이 설정한 경로에 설정한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 2개분의 backup파일 그리고 해당 스케줄 수행에 관한 리포트파일이 정상적으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Baakup 스케줄 설정과정 정리를 마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