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간단히 소개하며, 제가 블로그를 등록하고 확인한 것을 간단히 정리 해 둡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입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또한 해당 과정이나 애널리틱스 활용의 인증을 위한 Google 애널리틱스 IQ 시험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차트 확인하는 부분에서 다크 모드로 확인하는 경우 색상이 원활하게 구분이 되지 않아서 2개의 브라우저를 번갈아 가며 사용했습니다.

 

 

 

맨 위의 링크, 구글 애널리틱스 웹페이지 화면입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어줍니다.

 

 

 

이용하려는 항목을 체크합니다.

 

 

지금은 블로그를 분석하기 위한 을 선택합니다.

 

 

 

 

측정 대상을 위와 같이 입력한 후,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애널리틱스의 마케팅 플랫폼 약관 및 데이터 보호 약관이 팝업으로 표시됩니다.

 

 

 

 

알림 받을 내용에 대해 원하는 항목에 체크를 한 후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도 분석을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의 소유권 확인이 필요합니다.

 

소유권 확인 작업은 구글의 애드센스 및 각종 외부 사이트에 블로그(또는 사이트)의 분석 및 확인을 요청할 때 선행되는 작업입니다.

 

 

또한 편리하게 애드센스부터, 다양한 구글의 제품들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저는 에드센스를 연결해 보았습니다.

 

 

 

 

최근에 서치 콘솔 또한 확인을 했었는데 간단하게 서치 콘솔에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표시한 추가 링크를 눌러줍니다.

 

 

서치 콘솔이 이미 등록되어있다면, 저렇게 연결된 사이트가 나타납니다.

 

 

 

 

연결을 하면 연결 추가 확인 팝업이 나오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애드센스 연결 완료되었습니다.

 

 

애널리틱스의 화면입니다. 사용자 및 세션 수, 이탈률과 세션 시간 등 웹페이지 접속과 연결에 관련된 정보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탈률 92%.... 정말 뭔가 마음이 아픈 수치네요. 세션 시간 45초도 정말 짧다 싶기도 하고요.

 

물론 요즘 가장 많이 올리는 시 필사 포스팅이 1분 이상 보지 않고 쓱 읽고 이미지만 볼 수도 있는 콘텐츠이기에 그럴 수 있다는 생각도 들지만 조금은 이런 수치들을 참고하여 보다 유의미한 블로그의 성장을 올 한 해는 이뤄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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