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Unityremote를 설치하여 터치 개발환경 만들기를 진행하겠습니다.


터치 관련 기능 구현 이전에 터치 개발 환경이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플레이 스토어나 AppStore에서 Unity Remote App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Unity Remote 는 안드로이드 기기는 USB케이블로, Apple기기는 Wifi환경으로 현재 유니티 화면을 확인하고, 터치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위에서 말 한 것 처럼 환경 구축을 하는 과정으로 Unity가 아닌 안드로이드 SDK설치, Java JDK설치Unity Remote App등이 필요합니다.


우선 하나하나씩 진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기기는 LG의 G4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기기의 설정을 몇가지 진행하겠습니다. 

1. 안드로이드 기기의 USB 디버깅 활성화 

2.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허용


이 과정에서 몇몇 단계는 캡쳐화면 없이 글로 넘어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기기마다 설정의 배치나 순서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각 기기에 맞게 찾아가시면 됩니다.

1. 안드로이드 기기의 USB 디버깅 활성화 


휴대전화의 설정-> 개발자 옵션 ->  USB디버깅 체크

저같은 경우 Test할 것들이 있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 되어있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는 기기에 맞게 검색을 하신 후에 작업을 진행해 주시기를 권장합니다.


USB디버깅에 아래와 같이 체크를 합니다. 확인 메시지를 읽고 확인을 해 주면 체크가됩니다.



2.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허용


설정 -> 보안 ->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이 설정도 진행을 하시면 체크하려고 터시 시 팝업알림이 하나 뜰 것입니다. 확인을 하시면 위와 같이 체크가 됩니다.


기기의 설정이 끝났으면 이제 기기에 Unity Remote App을 설치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lay Store에 검색을 해 보니 Unity Remote 5와 Unity Remote가 있는데


설치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Java의 JDK설치와 안드로이드 SDK설치는 각각 별도의 글로 작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번거로우시더라고 아래 링크 콕콕 


Java의 JDK설치


안드로이드 SDK설치




Unity에서 SDK, JDK경로 지정해주기


이 작업은 이제 위에서 설치 한 SDK와 JDK의 경로를 지정 해 주는 작업입니다.

Unity에서 Edit -> Preferences


하나의 팝업 창이 열리게 됩니다. 해당 팝업 창의 왼쪽 부분에 External Tools 에서 보면 저의 유니티 버전에서는 SDK와 JDK경로를 모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설치를 미리 해 두었기 때문에 경로 설정을 마친 상태입니다.

위와 같이 설치하신 경로를 설정 하시면 끝이납니다.



Unity Remote 5 에서 수행해보기


원 글과 같이 4단계를 정리하겠습니다.

1. 안드로이드 폰과 PC를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있어야 합니다. 저도 스마트폰 정상 연결 다 됬는데 처음에 Unity Remote 5에서 구동이 되지 않아 드라이버 재설치를 하여 정상적으로 구동이 되었습니다.)

2. Unity Remote 5 를 스마트폰에서 구동시킵니다.

3. Unity를 수행한다. (켜져있었다면 재실행을 해야합니다.)

4. Game Play!!!


구질구질한 작업환경이 아니라 모니터에서 게임 Play시 약간 지연이 있지만 스마트폰의 Unity Remote 5에서 수행이 되는 것을 촬영한 화면입니다.


두번째 영상은 스마트폰만 촬영을 하였습니다.


기기에서 플레이를 해 보니 훨씬 신기한 느낌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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