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라는 것에 가장 큰 관심을 갖게 된 것은 IoT 그 중에서도 각종 통신(와이파이, 블루투스, NFC등...)과 리모컨 기능을 결합하여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다중 리모컨을 개발하고, 간단한 타이머나 예약 기능을 넣어서 자동으로 집안의 각종 적외선 리모컨(IRremote)을 일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만들어 보자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아두이노가 각종 예제코드와 자료가 많아서 어렵지 않게 해볼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아직 조금 어려운 부분들이 있긴 합니다. 

 

오늘은 위에서 말씀드렸던 아두이노를 시작하게된 이유! IRremote를 제어해보는 첫번째 시간으로 적외선 신호 수신기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사진 1>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왼쪽 위에 메뉴에서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에 마우스를 올려서 오른쪽 라이브러리 관리 이하 메뉴를 확인합니다. 아래의 <사진 2>와 같이 라이브러리 관리를 클릭 해 줍니다. 

 

<사진 2> 라이브러리 관리

 

 

<사진 3> IRremote설치

적외선 리모컨관련 작업을 하려면 위와 같이 IRremote라이브러리를 검색하여 설치 해 줍니다.

 

<사진 4> 설치중

설치중에는 위와 같이 프로그레스바를 통해 설치 진행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5> 설치 완료

설치완료, 설치가 다 되었다면, 다시 라이브러리 관리를 클릭한 경우 해당 라이브러리에는 INSTALLED (설치됨)라고 표시됩니다.                                                                                                        (#169AA1)

 

<사진 6> 예제 실행

라이브러리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예제에서 IRremote > IRrecvDumpV2를 선택합니다.

해당 예제는 리모컨 수신기를 동작시키는 소스입니다.

 

해당 예제 소스를 불러온 후 아래와 같이  보드 작업을 해 줍니다.

 

<사진 7> IRrecvDumpV2 용 보드 구성

보드는 위와 같이 작업을 해 주시면 됩니다. 바로 위의 왼쪽과 같이 하시면 되며, 오른쪽에 제가 실제로 작업한 보드는 적외선 수신기의 방향을 반대로 하여야 작동합니다.

 

<사진 8> 시리얼 모니터 실행

보드 구성을 마쳤다면, 위와 같이 시리얼 모니터를 실행해 줍니다.

실제로 리모컨 신호를 받으면 어떤 정보들이 들어오는지 표현해 줄 것입니다.

 

<사진 8> 시리얼 모니터 출력 확인

위와 같이 신호를 받을 때 어떤 코드를 받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신작업보다 발신작업이 중요하지만, 원하는 만능 리모컨을 만들기 위해서는 제가 사용하고싶은 모든 기능의 코드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위 작업을 먼저 하였습니다.

 

<동영상 1> 리모컨 수신 시리얼 모니터 화면

 

실제로 키트에 포함되어있던 적외선 리모컨을 활용해 신호를 정상적으로 수신하는지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리모컨 코드까지 받아오니 내일 당장이라도 발신기를 만들어 방에 있는 TV와 에어컨을 제 마음데로 제어할 수 있을것만 같은 행복하고 뿌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