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적외선 수신코드를 확인하는 적외선 리모컨 만들기 (1)을 마친 후, 해당 소스와 보드 구성을 통해서 제가 필요한 기기의 코드를 확인하였습니다.

<사진 1> 코드확인 결과 정리

간단하게 제가 사용하는 리모컨으로 리모컨 적외선 수신기에 버튼을 누르고 시리얼 모니터를 통해 나오는 화면에서 인코딩과 코드를 복사하여 엑셀파일에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사진 2> 적외선 발신기 보드 구성

저항과 IR LED를 연결하여 Blink의 LED버전 구성과 LED의 종류만 바뀌었습니다.

위에 <사진 2>에서 오른쪽에 있는 실사 이미지에서는 적외선 수신기로 위의 코드를 다 받은 작업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으며(오른쪽 이미지의 브래드보드 왼쪽), 발신기를 구성하여 두었습니다.

 

<사진 3> 발신 예제 실행해보기

발신용 예제는 파일 > 예제 > IRremote > IRsendDemo입니다.

 

 

<사진 4> 예제 소스 - IRsendDemo

간단히 보면 소니의 인코딩을 통해서 특정 코드를 발신하는 코드입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한 후, 저는 제가 필요한 명령을 확인하여, 해당 명령에 해당하는 코드를 발신하는 소스를 작업해야 하여 새로 스캐치 소스를 작성하였습니다.

 

<사진 5> 소스 작성 - 새로 만든 발신용 소스(1)

 

<사진 6> 소스작성 - 새로 만든 발신용 소스(2)

 

<사진 7> 소스 작성 - 새로 만든 발신용 소스(3)

 

<사진 8> 시리얼 모니터 옵션확인

테스트를 할 때 정상적인 입력에도 정상적인 조건문에 진입하지 않아서 검색을 해 보니 위에 보이는 Line Encoding 관련 옵션이 기본으로 "새 줄" 로 설정이 되어있는데, 위와 같이 "line encoding" 없음으로 선택을 하자 정상적으로 맞는 조건문의 코드가 수행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리모컨 발신이 되지 않아서 확인을 하고 부품을 찾아보니 IR sender용 LED가 아닌 불꽃탐지?용 LED였다고 합니다.

 

<사진 9> 적외선 LED로 사용한 제품

 

 

<사진 10> 발신용 적외선 LED로 사용해야 하는 제품

 

아....

 

리모컨을 만들어야되는데 키트구성도 모르고 주문을 하다보니 리모컨만 2개오고, 수신부만 2개가 되어 저의 아두이노는 열심히 IR code만 받아서 정리해보고 있었네요.

주문을 해 뒀으니, 화요일쯤에는 물건이 오길 기다리며 화요일에 물건 수령하면 바로! 발신기 코드 올려서 작업을 마무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08/14 - [IoT/Arduino] - [Arduino] 적외선 리모컨 만들기 (3) - 적외선 발신기 - 2차 시도

 

[Arduino] 적외선 리모컨 만들기 (3) - 적외선 발신기 - 2차 시도

이전 포스팅에서 적외선 발신기의 소스를 한참 찾아보고 작업을 해 봤지만, IR LED의 부재로 인해서 발신기를 만들 수 없었습니다. 주말에 주문을 해 두고! 오늘 오후에 받아서 바로 작업을 진행 �

newstory-of-dev.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