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키트를 구입할 때 보드를 2개 이상 사용할 작업이 필요할 것 같기도 하고, 굳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당연히 보드끼리의 통신기능도 연습을 해 보고자 보드를 하나 더 구입하려고 했을 때 우노 보드는 너무 비싸서....

관련 검색을 하던 중, 호환보드의 존재를 알게되었고, 무려 "Micro5핀"이 달려있고 WiFi 모듈도 붙어있으면서 보다 저렴한 가격에 바로 현혹되어 장바구니에 추가했었으나, 오늘 그 덕분에 상당한 조사와 공부를....!!! 할 수 있었던 D1보드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볼까 합니다.

간편하게 그리고 빠르게 작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가능한 같은 보드를 2개 사서 작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래도 D1보드를 구매하셨거나, 이미 구매한 저를 위해 아래의 D1보드를 사용한 기록을 정리합니다.

<사진 1> D1보드! 

 

 

 

<사진 2> 추가적인 보드 매니저 URL 설정

환경설정(Ctrl + ,)창을 열어서 위와 같이 추가적인 보드 메니저에 아래의 Text를 입력 해 줍니다.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

불러오는 중입니다...

 

<사진 3> 보드 메니저 열기

툴 > 보드 "[보드명]" > 보드 매니저 선택

 

<사진 4> 보드 메니저 설정

휠을 조금 내리다 보면 위와 같이 esp8266 by ESP8266 Community가 있는데 이 보드에 패키지를 설치해줍니다.

 

<사진 5> 다운로드중

 

<사진 6> 보드 설치중

 

<사진 7> 장치관리자에서 보드 포트확인

설치 후 해당 보드(D1)를 연결하여, 장치관리자(Windows + R -> devmgmt.msc 입력 )에서 위와 같이 연결된 포트정보를 확인해줍니다.

 

<사진 8> 드라이버 업데이트

우클릭해서 필요하다면 드라이버 업데이트도 진행해줍니다.

 

 

<사진 9> 드라이버 다운받은 경로 선택

저는 검색을 통해서 드라이버를 구해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사진 10> 설치확인

설치를 진행 하려고 시도해봤지만 이미 최신버전이 설치되어 있다고 안내가 되어있네요.

 

 

 

<사진 11> D1 보드 선택

툴 > 보드 "[보드명]" > LOLIN(WEMOS) D1 R2 & mini 를 선택해줍니다.

 

 

<사진 12> 업로드 스피드 변경

툴 > Upload Speed에서 115200을 선택합니다.

 

D1보드는 Uno R3와는 Bit Rate가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작업까지 완료하셨다면 그 후 Blink 예제를 D1보드로 컴파일하여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 13> D1 보드로의 컴파일 결과화면

검붉은 색으로 진행상황까지 표시되며 Arduino Uno R3보드를 사용할 때 보다는 시간이 비교적 많이 걸립니다. 그래봐야 2~3초정도 걸리지만요...

 

<동영상 1> D1보드로 컴파일!

 

컴파일 중 깜빡이는 간격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동영상 2> D1보드의 블링크(Blink)예제 !

 

다른 분들은 예제의 소스에서 핀 번호를 바꿔야 한다는 것도 얼핏 본 것 같은데 저는 그런 작업 없이 위와 같이 파란 LED가 깜빡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