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 적외선 발신기의 소스를 한참 찾아보고 작업을 해 봤지만, IR LED의 부재로 인해서 발신기를 만들 수 없었습니다.

주말에 주문을 해 두고! 오늘 오후에 받아서 바로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그 진행과정을 부족하지만 그래도 한번 또 정리 해 줍니다.

 

오늘은 부품을 조금 더 이것저것 저항도 구매하고, 트랜지스터도 구매를 하고 다른분들 작업하신 내용이나 회로구성 한 것들을 참고하니 이것저것 또 부품들이 눈에 밟히긴 했지만, 오늘은 일단 오늘 가진 것으로 최대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라 진행을 하였습니다.

 

적외선 리모컨 발신기 회로 구성은 아래와 같이 하였으며, 소스 작업은 이전의 내용에서 일부 신호 딜레이나 신호입력등의 작업만 바꾸어 하였습니다.

 

아래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소스작업의 대략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9/08/11 - [IoT/Arduino] - [Arduino] 적외선 리모컨 만들기 (2) - 적외선 발신기 - 1차 시도

 

[Arduino] 적외선 리모컨 만들기 (2) - 적외선 발신기 - 1차 시도

오늘은 적외선 수신코드를 확인하는 적외선 리모컨 만들기 (1)을 마친 후, 해당 소스와 보드 구성을 통해서 제가 필요한 기기의 코드를 확인하였습니다. <사진 1> 코드확인 결과 정리 간단하게

newstory-of-dev.tistory.com

 

 

이전 포스팀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예제 IRsendDemo와 IRsendRawDemo를 활용하여 Serial 입력을 특정 조건인지 확인하여 명령을 수행하도록 처리하였습니다.

 

<사진 1> IRsendRawDemo소스 화면

이 예제에서는 코드가 IRsendDemo와는 달리 16진수 코드가 아닌 10진수 숫자의 배열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사진 2> 다시만든 무저항 적외선 발신기 회로

저항없이 3번과 GND에 연결하고 IR LED를 연결하여 완성하였습니다.

 

<동영상 1> 리모컨 구동  (실패)

리모컨 회로가 분명 정상적인 듯 한데 동작을 했다 안했다 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동영상 2> 리모컨 구동 (성공)

같은 회로인데, 몇 번 빌드(아두이노로 업로드)하여 실행해보니 정상적으로 동작하였습니다.

드디어 1차목표 (아두이노로 IR 신호보내 TV와 에어컨 제어하기)를 성공하였습니다.

간단하게 성공은 하였지만, 아직 거리가 대략 50cm ~ 1m정도이며, 신호를 보내도 매번 본 제품의 리모콘처럼 동작하지는 않았습니다.

 

<동영상 3>  저항추가 적외선 발신기 (동작안함)

 

보통의 IR 발신기를 검색해보면, 저항이나 트렌지스터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던데, 회로나 하드웨어에 대한 바탕은 없이 일단 여러 자료들을 검색해 가며 이런 저런 시도를 해보고 있는데, 10k저항이라 그런지 전혀 반응이 없습니다.

사실 저항 대신 LED를 넣어서 육안으로 전류 흐름을 관찰하기도 하였으나 큰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동영상 4> 소스 수정 후 재시도

소스를 수정하여 다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임시로 복붙한 코드를 덜 지워서 반복문이 수행되어 Mute(음소거) 코드가 계속 발신되어 음소거가 되었다 해제됬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5> 외부입력 버튼코드 발신 테스트

이번에는 외부입력 코드를 넣어서 동작하는 화면입니다.

 

사실 이번에 2곳의 부품판매 사이트에서 주문을 했는데 IR LED가 먼저 도착하고, 나머지 키트관련 대량 주문한 쪽에서 나중에 배송이 되어 그 이후 보드에 아크릴 케이스를 씌워서 작업을 하였습니다. 

아크릴 케이스와 구입 부품등에 대해서 간단히 한번 다른 포스팅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3> 수정 회로도 (저항 대신 IR 발신 LED 2개로 구성한 회로)!

 

 

<동영상 6> 저항 대신 IR 발신 LED 2개로 구성한 회로로 테스트

 

<사진 4> 수정회로도 아이디어

수정의 아이디어라는 것이 위의 제가 사용하는 에어컨의 실제 리모컨의 신호를 확인하기 위해 적외선 발신 후 스마트폰의 사진기 앱으로 확인을 해 본 사진인데, 적외선 발신LED가 2개인 것을 보고 회로를 그와 같아 보이도록 LED를 두개써서 구성을 했더니 훨씬 더 잘 반응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아울러 IR LED의 경우에는 육안으로 불빛을 확인하기 어려운데 위와같이 카매라를 통해서 보면 보라빛이 도는것을 학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기능동작까지 확인을 했고, 빅스비의 단축명령을 구성하는 것 처럼 추가적으로 몇가지 버튼의 조합을 한번의 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거나, 코드를 발신하는 각각을 함수로 만들어 두고 함수만 호출하여 함수 셋을 만드는 작업을 하여 몇 가지 제가 자주사용하는 버튼의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리모컨의 raw코드도 정리해둬야 하겠습니다.

 

이제 남은 사항은 블루투스, 와이파이등의 통신기능과 연동하는 것이며, 블루투스는 근거리 통신이므로 와이파이나 타이머를 이용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또 알아봐야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주 노트북인 서피스 프로4의 플리커(화면떨림) 현상이 너무 심해져서 잘 쓸수가 없네요, 내일부터는 맥북을 사용해야겠습니다.  죽으면 안되 서피스.... ㅠㅠ

+ Recent posts